2024/11 4

전남해남. 두륜산(頭輪山,703m/ 쇄노재-위봉-투구봉(왕복)-구름다리-두륜봉-만일재-북대암-대흥사/6H)

‘원교 이광사와 추사 김정희’ 나의 학창시절은 ‘글씨 잘쓰는 사람과 글 잘 쓰는 사람’을 몹시 그리워했고 그리 되고자 노력했다.되돌아 오늘에 보니 이 것도 저 것도 이루지 못한 회한이 남는다.  전남 해남의 두륜산 아래에는 2018년 유네스코가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란 이름으로 법주사, 마곡사, 선암사, 봉정사, 부석사, 통도사와 더불어 7대 산사로 등재된 ‘대흥사’가 자리한다.  거기에는 조선 최고의 명필 두 사람의 현판이 있는데 원교(圓嶠) 이광사(李匡師·1705-1777)의 ‘대웅보전(大雄寶殿)’과 추사 김정희( 秋史 金正喜 1786-1856)의 ‘무량수각(无量壽閣)’ 현판이다.  작가 정강철 장편소설 ‘소설 원교-말 없는 붓, 외로운 먹’이란 소설에 의하면 이광사 집안은 조선 왕족 혈통의 명..

충북괴산(천장봉.등잔봉/속리산둘레길 7구간. 선유대~연하협구름다리~산막이옛길~천장봉-등잔봉~지곡리~쌍곡삼거리. 15K)

“조선의 3대화가‘ 내 고향 충북은 11개 시군에 160만 인구를 가졌다. 북부에는 충주, 제천, 단양이 있고, 남부엔 보은, 옥천, 영동이 있으며, 중부지역은내 고향 청주와, 진천, 증평, 음성, 괴산이 자리한다.   오늘 우리는 괴산(槐山)을 간다. 인구 3만6천의 괴산은 백두대간으로 문경과, 속리산 국립공원을 접한 산자수려한 고장이다.   괴산의 인물로는 한산도대첩, 행주대첩과 함께 임진왜란의 3대 대첩중 하나인 진주대첩의 명장 김시민 장군을 꼽을 수 있고, 이 곳 연풍에서 현감으로 3년간 봉직한 단원 김홍도를 소개할 수 있겠다.  조선의 3대 화가가 누구냐 묻는다면 학자들마다 제각각이다.어떤 이는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오원 장승업이라 하고, 어떤 이는 장승업 대신 겸재 정 선을 말하거나, ..